설민석의 방송 강연 대략 잡상 을파소의 역사이야기

얼마전 tvN의 <어쩌다 어른>에서 최진기의 동양화 특강에 심각한 오류가 지적되고, 결국 당사자가 방송출연 중단을 한 바 있다. 그 다음 차례가 설민석이 수신제가치국평천하란 주제로 시리즈 강연을 하였는데, 최진기만큼 크게 사고치진 않았지만, 한국사를 들려주는 남자, 한국사 열풍을 일으킨 사람으로 띄워지는 사람의 수준이라 보기엔 한참 부족한 내용이 적지 않았다.

몇가지만 예를 들어 보자. 초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순신이 초심을 간직한 대표적인 인물이라며 임진왜란이 끝나갈 무렵 모두가 전쟁이 끝났으니 대충 넘어가려 할 때 이순신만이 철수하는 적을 막아 노량해전을 하였다가 강의했다. 그러나 실패로 끝나서 그렇지 조명연합군은 사로병진으로 일본군에 대해 마지막 대대적인 공격을 시도하였으며, 실패 후 전반적으로 전의를 잃고 유일하고 제대로 싸운 수로군을 주도한 이순신이 적극 싸우려 한 건 사실이나 노량해전은 그냥 철수하는 적을 막은 게 아니라 순천천왜교성에 고립된 고니시를 구하러 온 적과 싸운 것이니, 정확한 강의는 아니다. 

그리고 붕당 자체가 나쁜 건 아니었지만 과거에도 당리당략에 물든 정치인이 있었다며 사례로 든 게 김성일, 일본이 쳐들어올 지 여부를 서인이 쳐들어 온다니 반대했다고 말했다. 여기까진 그나마 흔히 알려진 이유라지만, 설민석이 여기서 덧붙이길 나중에 다른 동인들이 정말 전쟁 안 나냐고 묻자 "서인이 전쟁난다고 하는데 반대로 말해야지."라고 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 인간으로 낙인 찍었다는 것.

같은 동인이 나중에 물었다는 비슷한 내용은 <징비록>에 나오는데 여기서 김성일은 "민심이 어지러워지는 걸 경계해서"라 대답하였다. 설민석이 말한 것과는 다르다. 그리고 이 때의 발언은 비판핟라도, 개전 후 김성일의 행적은 분명 나라를 위해 헌신한 거였다.

뭐 이상의 내용들은 보통 사람이 말한 거라면 별로 문제될 건 아니다. 위인전에서 흔히 보던 내용이니까. 그런데 설민석은 한국사 전문가로 방송 타는 사람. 그것도 이순신 책을 쓴 이력도 있다. 그런 사람이 노량해전이나 김성일에 대해 저리 말한 건 한참 부족한 거다. 

그 박에 진시황이 불로초 보낸 서복이 제주도에 왔단 전설이나 장희빈이 경종 고자 만들었단 야사 말하면서 전설이나 야사라는 전제를 하지 않아 그냥 사실로 인식할 수 있게 말하는 자잘한 오류가 꽤 있었다. 최진기처럼 크게 이슈화시켜 비판할 정도는 아니지만, 그냥 일반적인 오해를 그대로 담는 내용이 많아 추천하고 싶진 않은 강의였다. 수능강사로서는 훌륭했을지 모르지만, 대중의 역사교양을 높여줄 강사는 아니다.

최진기처럼 큰 사고가 아닐 뿐이지 한국사를 알려주는 남자라고 자처하기엔 부족한 게 많은데, 여전히 그는 한국사 전문가로 방송을 탈 것이다. 설현 지민이 안중근 의사를 몰라본 것 보다 이 쪽이 주는 문제가 더 큰데도 불구하고. 

그러니 인문학이나 역사를 알고 싶다면 그런 방송보고 알았다고 만족하지 말고 '제대로 된' 책을 찾아 봐라. 

핑백

  • 을파소의 역사산책 : 설민석 문제에 대한 잡상 2017-03-18 02:23:11 #

    ... 만대만 한 사람이고, 다른 동인이 물으니 서인이 쳐들어 온다니 반대해야지 라고 말했다고? 대관절 어느 사료에 나온 말인가? 이 강의에 대해선 이미 포스팅 한 바 있다.(1, 2) 하지만 이런 변방의 한미한 블로그에 올린 포스팅이야 세상에 별 영향을 줄리 없고, 설민석은 같은 방식으로 강의하다가 이번에 제대로 걸린 것이다. 이번 민 ... more

덧글

  • santalinus 2016/06/30 01:07 #

    방송사에서 수능이나 끽해야 공무원시험에 나오는 국사 수준 정도의 강의나 소화할 수 있는 인물을 데려다 놓고 "역사 전문가"로 포장해서 강연을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도 인물이 없나 궁금합니다. 당장 사학 전공 시간강사들 중에도 훨씬 더 깊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말이죠. 갑갑할 따름....
  • 을파소 2016/07/01 00:03 #

    입시강사로는 훌륭할지 몰라도 역사전문가는 아니죠. 본인이 그점을 분명히 주지시키면서 자기 강의는 어디까지니 초입 수준이지 전문적이진 않음을 전제한다면 몰라도, 적어도 방송국이 띄워주는 건 방관하고 있으니 문제고요.
  • 피그말리온 2016/06/30 01:19 #

    대중들이 그만큼 흥미 위주의 역사에 심취해있다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괜히 사극이 그 모양으로 나오는게 아니겠죠.
  • kmx 2016/06/30 02:05 # 삭제

    얼마전 책방에서도 '역사 소비'의 시대라는 문구가 나오더군요.
  • 을파소 2016/07/01 00:04 #

    사극이야 드라마느 흥미 위주로 가는 게 어느 정도 당연하지만, 강의는 지식을 재미있게 전달할지언정 재미 자체가 주가 되어선 안 되죠.
  • 열혈 2016/06/30 01:46 #

    뭐 그냥 흥미위주로 재미로 보는 거죠. 저도 저 양반 강의 너무 인기위주로 왜곡하는 거 같아서 별로 안 좋아합니다만...
  • 을파소 2016/07/01 00:04 #

    그런데 사극도 아니고 강의라 흥미위주인 것도 더 문제죠.
  • kmx 2016/06/30 02:04 # 삭제

    저도 그 강의쇼에서 김성일 논란을 그런 식으로 말한 대목 보고서는 "더 볼거 없네"하고 채널 돌리고, 이후에도 안봤습니다. 하는짓이 이덕일의 소프트 버전이에요.
  • 을파소 2016/07/01 00:05 #

    이덕일처럼 대놓고 노골적인 비하와 왜곡은 안 하지만, 자잘한 오류가 많아 추천은 못 하겠습니다.
  • ㅁㄴㅇㄴㅅ 2016/06/30 02:15 # 삭제

    설민석이 역사에 관심가지고 공부하게 된 계기가 드라마 명성황후 보고 감명받아서라는데서 이미 그 치의 수준을 더 논할 가치가 있는지 모르겠음
  • 을파소 2016/07/01 00:07 #

    뮤지컬인지 드라마인지 명서왕후를 보고 결심했다곤 하면 신뢰가 안 가죠.(...)
  • Masan_Gull 2016/06/30 03:50 #

    근데 그런 방송 보고 믿을 수준이면 떡사마 책 읽고 역사 배울 분일 경우가 많을것 같은지라...
  • 을파소 2016/07/01 00:07 #

    그래서 '제대로 된'이란 전제는 붙이긴 했습니다만(...)
  • 사회과학 2016/06/30 10:18 #

    애초에 강사를 전문가 취급하는 현 세태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 을파소 2016/07/01 00:08 #

    동감입니다. 무한도전의 가장 큰 실수가 거기에 일조한 게 아닐까 합니다.
  • 도연초 2016/06/30 12:33 #

    얼치기 경제학으로 이빨까던 그 버릇이 어디가겠습니까?
  • 을파소 2016/07/01 00:08 #

    그건 최진기 아닌가요?
  • 진보만세 2016/06/30 16:26 #

    잘 읽었습니다. 곱씹어 볼 대목이 많군요..
  • 을파소 2016/07/01 00:08 #

    더 하자면 더 할 수 있지만 크게 따지기엔 작은 사안이 많아서 이정도로 마무리 했습니다.
  • paro1923 2016/06/30 17:06 # 삭제

    우리나라가 인문학의 불모지 신세를 벗어날 날은 여전히 난망하군요. 인문학 팔아서 벌어먹고 사는 건 좋은데, 저런 식이면 공산품으로 치면 안전검사 대충 하고 결과 조작해서 팔아치우는 거나 다름없거늘...
  • 을파소 2016/07/01 00:09 #

    소위 인기 인문학 강사 중 심히 수준이 의심스러운 사람이 많으니 말이죠.
  • 제트 리 2016/06/30 21:13 #

    저도 설민석 씨는 딱 참고 자료 이상은 아닌 거 같습니다
  • 을파소 2016/07/01 00:11 #

    참고자료라도 그냥 통사적 다른 역사책을 보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맞는 말을 할 때도 있으니 좀 더 찾아볼 의지가 있는 사람에겐 기본적인 참고용은 될 수 있겠군요.
  • 마크자쿠 2016/06/30 21:36 #

    저는 그냥 말하는게 재밌어서 그냥 방송보고있으면 없던 애국심이 생기는 기분이라 물론 티비꺼버리면 리셋되지만
  • 을파소 2016/07/01 00:11 #

    재미있게 강의하는 거는 좋지만 지식 전달이 잘못되면 주객전도죠.
  • ㅁㄴ 2016/07/01 02:54 # 삭제

    설민석이 이덕일을 대체할 수만 있다면야 그 정도는 넘어가줄만하다고 봅니다.
  • paro1923 2016/07/01 15:49 # 삭제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식이 될 것 같습니다만...
  • 을파소 2016/07/04 00:18 #

    현실은 서로 안 건드리고 공존(?)하지 않을까 합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2011 이글루스 TOP 100

유사역사학 방지 배너